HDMI 2.1 기반 생태계 구축, 고품격 홈 엔터테인먼트 지향
HDMI 2.1 기반 생태계 구축, 고품격 홈 엔터테인먼트 지향
  • 위클리포스트
  • 승인 2021.01.08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01월 08일] - 지난 2017년 HDMI 2.1 버전이 등장한 이래 약 3년간 4K 120Hz 및 8K 60Hz, 다이나믹 HDR, eARC 등 HDMI 2.1 기능을 지원하는 소비자 가전제품이 크게 늘었으며, 소비자는 다양한 선택권을 노려왔다.

롭 토비아스(Rob Tobias) HDMI LA(Licensing Administrator, Inc.) 대표는 “HDMI 2.1 지원 최신 게임 콘솔들이 출시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HDMI 2.1의 엔드투엔드 기술을 통해 이제 콘솔, AVR, 케이블, TV, 모니터 등으로 스릴 넘치는 홈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게 됐다. 2002년 출시 이래 약 100억 개에 달하는 HDMI 지원 제품이 출하되면서, HDMI 기술은 소비자 가전 제품에 있어 보편적인 인터페이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HDMI 2.1 기술은 게임환경에서 변동 재생률(VRR), 자동 저지연 모드(ALLM), 퀵 프레임 전송(QFT) 등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최고의 게임 경험을 제공한다. 4K 및 8K 디스플레이, HDR 및 eARC 몰입형 오디오와 결합하면, 홈 엔터테인먼트의 성능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HDMI 2.1의 새로운 고정 전송 신호(Fixed Rate Link, FRL) 모드는 필요한 경우, 링크 속도를 조정하는 링크 훈련 프로토콜과 결합된 강력한 순방향 오류 수정 방식을 이용함으로써, 케이블을 통해 훨씬 더 강력한 비디오를 전송할 수 있다.

데이비드 글렌(David Glen) HDMI 포럼 의장(AMD 소속)은 “HDMI 포럼은 2.1 버전 발표 이후 2020년은 그 어느 때보다 바쁜 한해였다. 우리는 초고속 HDMI 케이블 인증 프로그램(UHS 프로그램)을 출시했고, 이제 이러한 초고속 HDMI 케이블을 통해 HDMI 2.1의 48Gbps 성능을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액티브 케이블(Active Cable)에 대한 컴플라이언스 테스트 사양도 발표했다. “HDMI 2.1 생태계를 완성하는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는 보다 길이가 긴 케이블 설치를 지원하는 액티브 광케이블(Active Optical Cable)을 곧 구입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021년에는 작년 출시된 우수한 제품 외에도, HDMI 2.1의 향상된 기능을 지원하는 많은 신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초고속 HDMI 케이블은 필수 UHS 프로그램을 통해 시장에 출시되며, 4K 및 8K 비디오, HDR, VRR, eARC 및 기타 모든 HDMI 2.1 기능을 지원한다. 해당 케이블에는 소비자들이 제품의 인증 상태 알 수 있는 초고속 HDMI 인증 라벨이 부착된다. UHS 프로그램 인증을 얻기 위해서는 48Gbps 성능에 대한 엄격한 테스트 요건을 통과해야 하며, 와이파이, 블루투스를 비롯한 무선 주파수와의 간섭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첨단 EMI 테스트까지 통과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HDMI 케이블 파워(HDMI Cable Power) 기능을 사용하면 별도의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고도, HDMI 커넥터에서 액티브 HDMI 케이블에 직접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액티브 HDMI 케이블을 연결하고 사용하는 것이 패시브 유선 HDMI 케이블의 경우처럼 훨씬 쉬워진다.

한편,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4K 케이블, 위성 및 IPTV 셋톱박스를 TV에 연결하는데 케이블은 4K 콘텐츠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 및 상업 부문에서 매우 중요해졌다. 규정 준수 여부에 대한 추가 확인 및 위조 방지를 위해 ‘프리미엄 HDMI 케이블 인증 라벨’을 부착되며, 인증은 HDMI LA에서 담당하고 있다.

HDMI LA는 규정을 준수하고 인증된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도록 보장하고, 국제법 집행 기관, 세관 및 국경기관과 협력해 불시 공장 단속, 제품 압수 및 전자상거래 및 소셜 미디어 상의 위조 제품 목록 삭제 등의 업무를 수행해왔다. 허가된 HDMI 채택자와 공인 유통업체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최종 사용자들이 합법적인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이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