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FPGA 테크놀로지 데이, 미래 비전을 제시하다
인텔 FPGA 테크놀로지 데이, 미래 비전을 제시하다
  • 김현동
  • 승인 2020.11.18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ASIC · 오픈 FPGA 스택, 개발 생태계 가속에 초점

18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FPGA 테크놀로지 데이에서 발표한 내용 일부 발췌




[2020년 11월 18일] - 인텔은 18일 개최한 FPGA 테크놀로지 데이(FPGA Technology Day)에서 5G, 인공지능, 클라우드, 엣지 워크로드 등 전반에서 애플리케이션 성능 가속할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과 오픈 FPGA 스택(Open FPGA Stack, 이하 Intel OFS)을 발표했다.

인텔은 애질랙스와 스트라틱스 10 (Stratix)와 같은 FPGA부터, 인텔 eASIC N5X 등 스트럭처드 ASIC과 함께 ASIC까지 이르는 완전한 맞춤형 반도체(custom logic) 제품군을 제공하는 세계 유일의 반도체 회사다. 고객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포괄적인 맞춤화 가능한 반도체 제품군을 통해 단가, 성능, 전력 소비량 및 시장 출시 기간을 최적화할 수 있다.

플랫폼 개발 가속화 위한 새로운 오픈 FPGA 스택 공개

인텔 OFS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쉽게 사용자 가속 플랫폼과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깃(git) 저장소를 통해 제공되는 확장이 쉽고 소스 접근이 가능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인프라를 의미한다. 아울러, 표준 인터페이스와 API를 제공해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어 더 빠른 개발 및 배포 편의를 제공한다.


데이브 무어(Dave Moore), 인텔 부사장 및 프로그램 솔루션 그룹 총괄은 “FPGA는 개발자들이 엣지부터 클라우드 전반에서 최상의 전력 효율성과 성능을 바탕으로 최적의 총소유 비용(TCO)을 달성할 수 있는 맞춤형 하드웨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왔다”며 “초기 액세스 고객의 성공 사례와 함께, 인텔은 워크로드를 가속화하고자 하는 고객 및 파트너를 위해 검증된 인텔 OFS를 제공해 개발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코드 및 하드웨어 설계 재사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FPGA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 모듈 방식의 컴포저블 코드를 비롯해, 오픈소스 배포 벤더들이 제3자와 자체 인텔 OFS 플랫폼의 네이티브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리눅스 커널용 오픈소스 및 업스트림 코드 등과 같은 도전과제를 마주하고 있다.

인텔 OFS는 이러한 어려움을 돌파하도록 지원하는 맞춤형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인프라를 제공한다. 즉, 하드웨어, 애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맞춤형 기능, 인텔 FPGA 플랫폼 전반에 걸친 간편한 이식성, 주요 운영체제 벤더 배포 지원 등의 가치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둔다.

메인보드 개발자, 오리지널 설계 제조사 (ODM)및 고객은 표준 인터페이스를 갖춘 공통 인프라를 활용해 FPGA 하드웨어 개발에 착수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서로 다른 인텔 OFS 기반 플랫폼 간 이식성을 향상해 개발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대표적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벤더는 기존 계약된 CPU와 GPU처럼 FPGA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 아울러, 새로운 계약을 바탕으로 인텔의 오픈소스 및 업스트림 코드를 사용할 수 있다.

5G, 인공지능, 클라우드 및 에지용 ‘스트럭처드 ASIC’ 공개

eASIC N5X는 FPGA 호환 하드 프로세서 시스템을 내장한 최초의 스트럭처드 eASIC 제품군이다. 고객은 맞춤형 로직과 FPGA에 내장된 하드 프로세서를 활용한 디자인을 스트럭처드 ASIC(structured ASIC)로 이전할 수 있다. 단가 절감, 성능 향상, 전력 소비 감소 등의 장점을 기대할 수 있다.


데이브 무어(Dave Moore) 인텔 부사장 겸 프로그래머블 솔루션 그룹 총괄 매니저는 “새로운 인텔 eASIC N5X는 스트럭처드 ASIC의 향상된 성능과 낮은 전력 소모를 통해 고객이 인텔 FPGA의 유연성 및 제품 출시 기간의 강점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돕는다. 인텔이 제공하는 FPGA, eASIC, ASIC 제품은 ‘포괄적 맞춤형 로직’을 고객에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잠재역량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현 시장에서 이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은 없다”고 말했다.

FPGA는 고객이 직접 제품을 설계할 때 짧은 출시 기간과 최고의 유연성을 제공하는 반면, ASIC 및 스트럭처드 ASIC 장치는 가장 낮은 전력 소모와 비용으로 최고의 하드웨어 성능 최적화가 특징이다. 그 점에서 신속한 혁신을 구현하는데 이상적이며, 차세대 기술을 모색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안으로 FPGA가 유리하다는 의미.

프로그래밍 가능해 5G 출시 초기 단계와 개방형 RAN 구현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경우처럼, 특정 워크로드에 대한 하드웨어를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고 시간 경과에 따라 바뀌는 표준에도 대비 가능하다.

eASIC N5X 장치는 FPGA 대비 최대 50% 낮은 코어 전력 소비와 최대 50% 낮은 가격이라는 강점을 제공하며, ASIC 대비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시제품 설계(non-recurring engineering) 비용을 낮추는 데 유리하다. 또한 보안 부팅, 인증 및 안티-탬퍼(anti-tamper) 기능을 포함해 애질랙스 (Agilex) FPGA 보안 장치 관리 기능을 활용해 애플리케이션에서 요구되는 주요 보안 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인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