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극장 2021 시즌제 런칭 … 총 13편 무대위에
정동극장 2021 시즌제 런칭 … 총 13편 무대위에
  • 김현동
  • 승인 2020.11.12 0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키지로 공연 활성화 꾀할 정동극장

각양각색 패키지, 뮤지컬 패키지, 정동 예술단 패키지로 볼거리 선사




[2020년 11월 12일] - 정동극장은 내년 총 13편 작품을 무대에 올린다.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2021년 공연 라인업과 시즌제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내용이다. 개관 25년이래 처음으로 다음해 계획을 사전에 알린 극장 측은 Hello, Jeongdong(이하 헬로, 정동) 시즌제로 명명하고 티켓 판매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극단측은 패키지로 공연 관람 기회를 제공한다는 걔획이다.

▲각양각색 패키지는 유니버설발레단 챔버시리즈, 정동극장 연극 시리즈, 콘서트 오선지를 걸어가는 작곡가와 창작초연 뮤지컬 포미니츠
▲뮤지컬 패키지는 2018년 국내 초연 화제작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의 재연 무대, 뮤지컬 포미니츠, 정동극장 레퍼토리 뮤지컬 판
▲정동 예술단 패키지는 첫 정기공연이자 창단 공연이기도 한 시나위,夢을 비롯하여 단원들이 직접 기획하고 창작한 작품을 소개하는 바운스, 전통예술의 실감 콘텐츠 형식을 시도하는 정기공연 소춘대유희(가제)

로 활성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정동극장 김희철 대표이사는 “정동극장 개관 25년 만에 처음으로 시즌제 발표를 진행하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며 “나날이 변화하고 있는 공연 시장과 공연예술을 사랑하는 관객 분들의 다양한 요구에 발맞추어 정동극장도 하나씩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해 나가고자 한다.”며 이번 시즌제 런칭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이 날 간담회는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의 정영주 프로듀서, 브런치 콘서트 정동 팔레트의 사회자이자 뮤지컬 포미니츠의 양준모 예술감독, 연극 살아있는 자를 수선하기의 민새롬 연출가, 뮤지컬 판의 정은영 작가, 박윤솔 작곡가, 유니버설발레단 챔버시리즈의 유지연 부 예술감독, 정동극장 예술단 이규운 지도위원, 정동극장 공연기획팀 이수현 팀장이 참석했다.

뮤지컬 3편 베르나르다 알바, 포미니츠, 판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는 2021년 정동극장 라인업 첫 작품으로 내년 1월 22일 개막한다. 이 작품은 스페인의 시인이자 극작가인 페데리코 가르시아 로르카의 베르나르다 알바의 집을 원작으로 마이클 존 라키우사가 대본‧작사‧음악을 맡아 뮤지컬로 재탄생 시켰다. 작품은 남편을 잃고 집안의 권력자가 된 베르나르다 알바와 고압적인 그녀에게 맞서는 다섯 딸들의 이야기다.

지난 2018년 국내 초연 당시, 전 좌석 매진을 기록하며 관객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던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는 3년 만에 귀환한다. 초연 출연 멤버였던 뮤지컬 배우 정영주는 이번에는 출연배우이자 프로듀서로도 참여해 무대 안팎을 책임진다. 정영주 배우를 비롯, 황석정, 이영미, 오소연, 김국희, 전성민, 김히어라, 김환희 초연 배우들이 다시 의기투합했다. 초연의 열기는 그대로 잇고, 이소정, 강애심, 한지연, 최유하, 김려원, 임진아, 황한나, 정가희, 이진경, 이상아 배우가 새로 합류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정열의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뮤지컬 포미니츠는 크리스 크라우스 감독의 독일 영화 포미니츠(2006)를 원작으로 한국 창작진들이 뮤지컬화한 작품이다. 창작초연으로 소개될 이번 공연은 정동극장이 제작, 뮤지컬 배우 양준모가 두 번째로 기획해 선보이는 뮤지컬 작품이다. 작가 강남이 각색을 맡았으며, 작곡 맹성연, 연출 박소영, 음악감독 박재현이 참여했다.

뮤지컬 포미니츠는 피아노가 인생의 전부인 두 여성의 이야기이다. 천재적 재능을 가진 피아니스트이지만, 살인수로 복역 중인 18세 소녀 제니 폰뢰벤과 2차 세계 대전이후 60년간 여성 재소자들에게 피아노를 가르쳐 온 ‘크뤼거’가 피아노를 통해 각자의 상처를 치유해 나가는 내용을 드라마틱하게 다룬다. 창작 초연으로 선보이게 된 작품으로 내년 4월7일부터 5월 23일까지 공연한다.

뮤지컬 판은 정동극장 레퍼토리 공연으로 3년 만에 재공연 한다. 작품은 양반가 자제 ‘달수’가 희대의 전기수 ‘호태’를 만나 최고의 이야기꾼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그렸다. 탄탄한 스토리와 사이다처럼 속 시원한 풍자, 통쾌한 웃음으로 관객과 평단의 큰 호응을 얻었다. 2017년 정동극장 창작ing 선정 후, 2018년까지 정동극장에서 연속 공연을 이으며, 대표 레퍼토리로 자리 잡았다. 제7회 예그린뮤지컬어워드 ‘베스트 리바이벌상’을 수상으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작가 정은영과 작곡가 박윤솔 콤비는 ‘전기수’라는 전통적 소재로 대중성을 획득하며, 한국 창작 뮤지컬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장르를 초월한 철학과 자유로움이 느껴지는 수작이라 평가받으며 2021년 3년 만에 또 한 번 ‘판’을 연다. 2021년 더 뜨겁고, 더 통쾌한 수다를 장착한 뮤지컬 판이 조선의 핫 플레이스, 춘섬의 매설방으로 7월 27일부터 9월 5일까지 관객을 초대한다.

연극 2편 살아있는 자를 수선하기, 정동극장 연극시리즈

연극은 공동제작 작품 한 편, 자체 제작작품 한 편으로 총 두 편을 준비한다. 모노극 살아있는 자를 수선하기 공연을 정동극장과 프로젝트그룹 일다가 공동 기획 한다. 살아있는 자를 수선하기는 현대 프랑스 문단을 대표하는 작가 ‘마일리스 드 케랑갈’의 베스트셀러 장편소설을 원작으로 한 모노극이다. 원작 소설은 맨부커 국제상 노미네이트, 오랑주 뒤 리브르상 등 전 세계 11개 문학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원작 소설에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를 한 사람이 연기하는 1인극의 형태로 공연된다. 각색자 에마뉘엘 노블레는 원작의 깊이를 담아내기 위해 원작자와 긴밀한 소통으로 작품을 완성시켰으며, 직접 연출하며, 배우로도 참여했다. 2015 아비뇽에서 초연한 뒤 프랑스 각지에서 공연하는 이 작품은 2017 몰리에르 1인극상을 수상하였고, 스위스, 미국, 스페인, 라틴아메리카등 해외 투어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2019년 국내 초연된 이 작품은 민새롬 연출이 참여해 원작의 심도 있는 텍스트를 무대 언어로 그려낸 세심한 연출과 미장센으로 주목받았다. 특히, 모노극인 이 작품은 무대를 가득 채워낸 배우 에너지로 관객들의 극찬을 한 몸에 받았다. 작품은 불의의 사고로 뇌사 판정을 받게 된 열아홉 살 청년 ‘시몽 랭브르’의 심장 이식 과정을 둘러싼 24시간의 기록을 그려낸다. 한 인간의 장기 기증 과정을 통해 삶과 죽음의 경계를 되물으며 죽음에 대한 진정한 애도와 생명의 의미를 시적이고 정교하게 표현한다. 6월 1일부터 27일까지 공연한다.

정동극장 연극 시리즈는 공연계 대표성을 지닌 한 명의 배우와 함께 그의 철학과 인생을 담을 수 있는 작품을 기획·제작하는 기획 시리즈이다. 2020년 송승환 배우가 더 드레서로 첫 번째 작품을 함께 했다. 2021년 두 번째 작품은 또 다른 주인공이 ‘그’만의 배우 예술과 철학, 그리고 인상을 연극을 통해 정동극장 무대에 펼쳐낼 예정이다.

유니버설발레단 챔버시리즈, 콘서트 정동의 여름, 오선지 걸어가는 작곡가

유니버설발레단과 함께 클래식 발레의 정수를 선보인다. 국내 최초 민간 발레단이자 세계적인 발레 단체로 자리매김해 온 유니버설발레단은 챔버시리즈를 무대에 올린다. 9월에 공연 되는 발레공연은 정점에 달한 정동길의 정취를 문화향기로 가득 채울 예정이다. 이번 챔버시리즈는 발레의 정교하면서도 섬세한 매력을 한층 밀도 높게 느껴볼 수 있다. 정동극장 무대에서 펼쳐지는 발레공연은 가까운 곳에서 관객과 더 깊숙이 호흡하며 매혹적인 발레의 세계로 빠져드는 특별한 시간을 만들어 줄 것이다.

대중음악 콘서트와 뮤지컬 작곡가가 만드는 콘서트, 두 편의 음악공연도 준비한다. 7월의 여름, 공연되는 정동의 여름은 대중음악 콘서트이다. 실력파 여성 싱어송라이터들과 인디 아티스들의 무대가 펼쳐진다. 특히, <정동의 여름> 공연에서는 이들의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한 구성의 공연들로 여름을 더욱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정동극장 무대에서 오랜만에 선보이는 대중음악 콘서트로 에너제틱한 여름밤을 즐겨볼 수 있다.

10월 공연하는 오선지 걸어가는 작곡가는 작곡가가 주인공이 되는 특별한 무대이다. 국내 최고의 뮤지컬 작곡가 이성준, 민찬홍의 작품들로 무대를 채운다. 이성준 작곡가는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벤허, 잭더리퍼 등의 작품으로 관객의 귀를 사로잡아 온 국내 대표 뮤지컬 작곡가이다. 민찬홍 작곡가는 뮤지컬 빨래, 랭보, 잃어버린 얼굴 1895 등의 작품에 참여해 관객들이 믿고 보는 작곡가로 알려져 있다.

두 작곡가가 함께 작업했던 뮤지컬 배우들, 연주자들과 함께 공연과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친밀하게 보여줄 예정이다. 이미 알려진 친숙한 작품은 물론 미발표 스케치 곡도 엿볼 수 있는 작곡가들이 주인공인 공연! 무대 뒤 창작자에서 주인공이된 작곡가들의 사랑과 우정, 예술과 음악 인생 이야기로 색다른 감동의 무대를 예고한다.


브런치 콘서트 정동 팔레트, 청년국악인큐베이팅 청춘만발

2020년, 브런치 콘서트 오페라 데이트로 출발한 정동극장 마티네 프로그램이 정동 팔레트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찾아온다. 2021년 정동극장 마티네 프로그램 브런치 콘서트 정동 팔레트는 두 사람의 호스트가 서로 다른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부드러운 카리스마의 지휘자 금난새와 클래식과 뮤지컬의 경계를 넘나드는 다재다능 배우 양준모가 각각의 프로그램으로 서로 다른 매력을 전한다.

금난새 지휘자가 소개하는 클래식 음악은 특유의 위트와 친근한 접근으로 어렵게만 느껴지는 클래식의 장벽을 낮춘다. 클래식 음악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로 가득한 오전의 클래식 데이트 프로그램이 수요일 오전 11시, 정동극장 관객을 찾아온다.

2020년, ‘오페라’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재미를 선사했던 양준모의 오페라 데이트는 한층 더 대중적이고 유쾌한 구성으로 다시 관객과 만날 준비를 마쳤다. 작품은 3월에서 10월까지 마지막 주 수요일 11시에 진행 되며, 두 진행자의 서로 다른 프로그램을 교차 선보일 계획이다.

청년국악인큐베이팅 청춘만발은 인큐베이팅 및 경연 공연을 통해 재능과 실력을 겸비한 청년국악예술인들의 발굴·소개하고 그들의 첫 무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7년 처음 선보인 이후 2021년 5년차를 맞이한다. 8월에 진행하는 경연무대는 젊은 국악 예술인들의 ‘전통’에 대한 고민과 성찰로 완성된 재기발랄한 새로운 작품을 연이어 만날 수 있는 장이었다. 약 200명의 젊은 국악 아티스트가 총 5회차를 맞아 지원 형태 및 방식을 변경 확대할 계획이다.

정동극장 예술단 공연 시나위,夢, 바운스, 소춘대유희(가제)

2021년 정동극장 예술단이 총 16인으로 무용수 10인, 타악 연주자 6인 구성으로 창단한다. 한국적 정서의 드라마를 기반으로 도전과 실험을 고루 갖춘 전통 예술 무대를 추구한다는 방침으로 첫 정기공연이자 창단공연 시나위,夢를 무대에 올릴 계획이다. 작품은 ‘후회하지 않는 생을 살기 위한 산 자들을 위한 굿판’을 부제로 현대인을 위로하는 춤을 선보인다. 바쁜 일상과 반복된 패턴 속에서 자신의 속도를 잃어가며 좌절하는 현대인들의 고뇌와 그를 향한 위로를 담았다. 3월 23일부터 28일까지 공연 한다.

단원 창작 플랫폼 바운스는 정동극장 예술단 단원이 직접 기획해 연출·안무로 참여하며 각각의 기량을 그들만의 창작 작업으로 풀어내는 무대이다. 새로운 분야를 향해 전진하고자 하는 젊은 전통 예술인들의 감출 수 없는 열망을 본격적으로 드러낼 예정이다. 단원은 무용수와 타악 연주자라는 고정 역할에서 벗어나 예술가로서 역할 경계를 허물고, 장르를 넘나들며 개성 있는 도전과 실험의 전통 창작 무대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7월 16일부터 18일까지 정동극장 무대에서 만날 수 있다.

10월 22일 개막하는 소춘대유희(가제)는 전통 예술의 실감형 공연을 시도한다. 정동극장 예술단은 정동극장의 뿌리를 탐색하는 공연으로 근대 무대예술의 대표 공간, 원각사와 그 전신인 협률사의 의미를 찾는다. 정동극장은 최초의 근대식 극장 원각사 복원의 의미와 정신을 계승하며 개관하였다. 정동극장 예술단 두 번째 정기공연은 근원을 찾는 의미를 담아 원각사의 전신 협률사에서 처음 선 보였던 우리나라 최초 유료 무대 공연 ‘소춘대유희’를 모티브로 새로이 창작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