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CTS와 AMD 협력, 라이젠 5 3600 물량 확보 … 가격 안정화 예고
대원CTS와 AMD 협력, 라이젠 5 3600 물량 확보 … 가격 안정화 예고
  • 김현동
  • 승인 2020.09.04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이젠 5 3600 물량 확보, 시장 가격 안정화 예고

대원CTS와 AMD 코리아 전략적 협력 파트너십 재확인




[2020년 09월 04일] - 국민 라이젠으로 통하던 라이젠 5 3600 제품 수급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9월 4일 기준 대원CTS와 AMD 코리아가 추가 물량 공급을 알린 것. 양사 협력으로 본사에 추가 물량을 급히 요청했으며, 승인받은 물량이 한국 통관을 거치면서 시장 공급이 앞당겨졌다. 출고 가격은 기존과 같던 상황임에도 시장 수요를 제때 뒷받침 못 하자 가격 인상이라는 기현상에 홍역을 치른 양사 입장에서는 한숨을 돌리게 됐다.

이번 협력을 성공리에 이끈 주역은 대원 CTS 남혁민 이사다. AMD와 마이크론 유통의 사령탑이기도 한 남 이사는 시장 점유율 1%가 안 되던 당시부터 AMD를 지지하며 지금의 인기를 주도한 핵심 인물이다.

본 지면은 앞서 업데이트 한 ‘연 매출 1조 원 코앞, 대원CTS … 어떻게 성장했나? 유통본부 남혁민 이사’ 인터뷰 자료 일부를 발췌해 정리한 버전으로, 대원CTS와 AMD의 각별한 협력을 여과 없이 볼수 있다. 양사는 이번 성과를 계기로 앞으로도 한국 사용자의 만족을 높이는 활동에 전략적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재확인하고, 한국 시장에서 AMD의 입지를 높이는 데 더욱 협력할 뜻을 밝혔다.

Q. 대원CTS는 어떤 회사인가?
A. 88년에 설립된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다. 서버, 워크스테이션, 네트워크, 스토리지, 보안, PC, 부품,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부품을 다루고 있다. 3,500곳 이상의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전국이 활동영역이다. B2B 전문 채널인 컴퓨터 코리아를 중심으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하이마트, 전자랜드에 입점했고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주요 브랜드에는 레노버, HP, WD, 샌디스크, 자브라를 포함 AMD, 마이크론, ASUS을 손꼽는다.

Q. 대원CTS가 특별한 성과를 올렸다고 들었다.
A. AMD APAC No Limit 행사에서 상을 받았다. 매년 APAC에서 라이젠을 취급하는 전 세계 디스티를 상대로 회사가 나아갈 방향을 알리는 세미나 자리다. 대원CTS는 19년과 20년에 걸쳐 최고상을 연속으로 수상했다. 전년은 전체 컴포넌트 부분 7개 항목, 20년에는 상반기 실적 1등을 달성했다.

Q. 라이젠 5 3600 제품의 수급 문제를 해결했다고?
A. 3600은 19년 7월에 출시된 인기 모델이다. 19년 4분기 들어가면서 기업용 CPU로도 판매율이 증가했는데, 비단 한국뿐만이 아닌 3600은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했다. 물량이 없다 보니 3500X에서 멀티패키지가 그 자리를 대체하기도 했는데 중국에서 유독 수요가 증가했다. AMD 예상보다 많은 판매가 이뤄지며 수급 불안정을 일으켰다. 하지만 그러한 걱정도 9월 4일 기준으로 해소될 예정이다.

라이젠 5 3600 추가 물량이 들어왔다. 국민 CPU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고, 전 세계적으로도 인기 제품이기 때문에 추가 물량을 빠르게 조달받기가 쉽지는 않았지만, 한국의 경우 예외적으로 AMD Korea를 통해 AMD 본사 측에 끈질기게 요청하여 지원을 성사시켰다. 코리아 팀에서는 한국이 최근 코로나바이러스의 2차 확산으로 인해 심각한 경기침체가 우려되고 있는데, 우리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부분이 저렴한 가격에 풍부한 물량을 공급하는 것임을 강조했다고 한다.

얼마 전 발매한 라이젠 프로 제품군의 경우는 소상공인 배려 차원에서 지역 파트너에게 판매 우선권을 부여하는 정책으로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어서 코리아 팀의 요청이 먹혀들어 갔던 것으로 알고 있다. XT 시리즈 또한 깜짝 할인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오늘부로 3600 제품의 공급 정상화를 진행하는데, 실제 시장 전체의 가격 반영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 동안 한시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양사는 항상 긴밀하게 노력하고 있음을 많은 분이 알아주셨으면 좋겠다.

Q. 마이크론 제품군 중 가장 인기 제품은 무엇인가?
A. MX500 파트가 가장 인기가 많다. 발매한 지 좀 되었는데 안정성에서 다들 알겠지만, 좀비 SSD라는 타이틀로 통한다. 메모리의 경우 DDR4-3,200MHz 8GB 모델이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 아무래도 라이젠의 판매량이 매우 높고, 3세대 라이젠이 기본적으로 3,200MHz를 지원하고 이를 사용하면 조금 더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있어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 마이크론 P5 NVME SSD도 출시되었는데, 이 제품도 고성능을 원하는 유저에게 조금씩 알려졌다.

Q. 서비스도 굉장히 중요할 것 같다.
A. 이번에 센터를 리뉴얼했다. 택배 서비스 센터와 방문 서비스 센터를 분리 운영해 업무 효율을 높였다. 사실 부품을 단순 수입 유통 디스티 회사가 약했던 부분이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삼성이나 엘지 국내 로컬 브랜드가 각 지역에서 편하게 서비스를 받는 것을 보면 미흡한 건 사실이다. 그 점에서 비교해도 손색이 없도록 나진 전자월드 2층에 고객센터를 확장 이전했다. 페이스북과 카카오톡 등을 통해 전화나 내방 아니어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것도 사용자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함이다.

Q. 기타 하고 싶은 말은?
A. 대원 CTS는 다양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도록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울러 1조 기업의 문화와 함께 하는 직원도 1조 기업 역량에 부응하도록 집중하고 있다. 33년 연혁을 지닌 전문 유통 회사답게 더 좋은 제품을 유통하는 데 가치를 부여해 더 나은 만족을 안겨주고자 한다. 아울러 단순히 유통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우리가 유통하는 제품은 믿고 살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