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차세대 인터페이스 썬더볼트 4 정보 공개
인텔, 차세대 인터페이스 썬더볼트 4 정보 공개
  • 위클리포스트
  • 승인 2020.07.09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07월 09일] - 인텔이 범용 케이블 커넥티비티 솔루션인 썬더볼트 4(Thunderbolt 4)의 기능 확장 및 USB4 사양 컴플라이언스 등 세부 정보를 공개했다. 썬더볼트 4는 코드명 ‘타이거 레이크(Tiger Lake)’로 불리는 인텔의 차세대 모바일 PC 프로세서에 통합될 예정이다. 아울러 개발자 도구와 인증 테스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했다.


제이슨 질러(Jason Ziller) 인텔 클라이언트 커넥티비티 부서 총괄 매니저는 “USB-C의 단순성, 성능 및 신뢰성으로 컴퓨팅 경험을 향상하고, USB-C의 가능성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준다”며 “인텔이 PC 생태계를 진정으로 보편적인 연결 솔루션으로 발전시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썬더볼트는 단 하나의 USB-C 포트로 데이터, 비디오 및 전원에 컴퓨터를 연결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고속 저장장치, 또는 USB 주변기기가 단 하나의 도크에 연결된다.

벤 태커(Ben Thacker) 켄싱턴(Kensington) 부사장 및 총괄은 “썬더볼트 4 제품이 PC와 맥에 의존하는 주변기기 제조사들에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위한 업계 최고 수준의 제품 역량을 제공하는 변곡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썬더볼트 4의 발전은 켄싱턴이 미래의 새로운 작업 공간을 재정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제리 파라다이스(Jerry Paradise) 레노버 PC 및 스마트 디바이스 기업용 포트폴리오 부문 부사장은 “썬더볼트 4의 새로운 기능과 최소 요구사항은 IT 고객 및 사용자들이 원하는 우수한 경험과 향상된 생산성을 제공할 것”이라며 “레노버는 썬더볼트 4 PC 소개와 썬더볼트 관련 주변기기의 포트폴리오 확대로 썬더볼트에 대한 지원을 확장하기 위해 인텔과 협력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썬더볼트 4는 썬더볼트3의 혁신을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한 번의 연결로 초당 40기가비트(Gb) 상당의 속도와 데이터, 비디오 및 전원을 제공한다. 이는 포괄적인 썬더볼트 사양으로, USB4, 디스플레이포트(Display Port), PCI 익스프레스(PCI Express (PCIe))를 포함하며, 이전 세대의 썬더볼트 및 USB 제품과 호환한다.

썬더볼트 4 인증 요구 사항은 ▲썬더볼트 3의 최소 비디오 및 데이터 요구사항의 두 배 지원 ▲비디오: 2 개의 4K 디스플레이 및 1개의 8K 디스플레이 지원( 데이터: 최고 3,000MB/s 의 스토리지 속도 지원하는 32Gbps PCIe) ▲최대 4개의 썬더볼트 포트를 위한 도크 지원(최소 한 개의 컴퓨터 포트에서 PC 충전)이며, 해당 규격을 충족하는 컴퓨터, 주변기기, 아테나 프로젝트 인증을 받은 노트북이 올해 말 공개될 예정이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